[속보] 박준배 시장 3시간 환경미화원 체험...정치쇼(?) 후폭풍
[속보] 박준배 시장 3시간 환경미화원 체험...정치쇼(?) 후폭풍
  • 임현철 기자
  • 승인 2019.07.08 10:03
  • 댓글 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보 기사 조회수 2,500여회 육박...“청소노동자 조롱한 쇼” 비난 댓글 잇따라
박시장 페북에도 “환경미화원의 태업 운운...시장이 올린 글이라 안 믿어져” 일갈
"(페북에 글) 올릴시간에 미화원들하고 대화로써 합의점 찾으라" 지적 많아
박준배 시장이 지난 6일 오전 7시 30분께부터 3시간 동안 시내권 주요 아파트 등을 돌며 쓰레기 수거 작업을 실시했다. 박 시장은 이날 작업을 마친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토요일 쓰레기 수거가 안된 것은 환경미화원의 태업 때문이다", "정치적 쇼가 아닙니다" 등 소감 형식의 글을 올렸으나 "책임 전가"라는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현재 박시장 페북에는 '태업'이란 단어가 삭제된 상태다. 사진은 박 시장이 쓰레기를 수거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고 있다./위키트리 제공
박준배 시장이 지난 6일 오전 7시 30분께부터 3시간 동안 시내권 주요 아파트 등을 돌며 쓰레기 수거 작업을 실시했다. 박 시장은 이날 작업을 마친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토요일 쓰레기 수거가 안된 것은 환경미화원의 태업 때문이다", "정치적 쇼가 아닙니다" 등 소감 형식의 글을 올렸으나 "책임 전가"라는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현재 박시장 페북에는 '태업'이란 단어가 삭제된 상태다. 박 시장이 이날 쓰레기를 수거한 후 다른 곳으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위키트리 제공

박준배 시장이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토요일, 쓰레기를 치우지 않는 것은 환경미화원들의 태업 때문”이라고 올린 글의 후폭풍이 거세다.

최근 김제시에서 벌어지고 있는 쓰레기 대란이 “왜 환경미화원 탓이냐”는 시민들의 격앙된 반응이 SNS에서 급속하게 퍼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렇게 전개되면서 박 시장은 다음날 태업이라는 단어를 뺀 수정된 글을 다시 페이스북에 올리며 비난 확산을 차단하려 했으나 역부족인 상황이다.

본보가 지난 6일 보도한 ‘박시장, 쓰레기 대란 환경미화원 탓(?)...페이스북 글 논란 '일파만파' 제하의 기사 조회수가 8일 현재 2,500여회에 육박하며 토요일과 일요일 이틀간 지역사회를 뜨겁게 달궜다.

특히 본보 기사를 클릭한 조회수 못지않게 “시장이 너무 무책임한 것 아니냐”며 박 시장을 성토하는 댓글이 줄을 이어 김제시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분노 수준에 다다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누리꾼은 “불법쓰레기 투기 근절 계몽 운동하는 노동자가 잘못인가. 불법쓰레기 투기를 수수방관하는 행정이 잘못인가”라며 “환경미화원들의 적법한 휴무를 태업과 민주노총 소속이라고 콕 집어 말하는 의도는 또 뭔가. 행정의 달인답게 잘 파악하라”고 지적했다.

이 누리꾼은 또 “불법쓰레기 근절을 위해서 노력하는 노동자들에게 포상을 줘도 시원찮을 판에 태업 운운하며 일을 안 한다고 매도하면 어떡하냐. 그러다 명예훼손으로 고소당한다”고 일갈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정치적 쇼를 아주 잘하시고 본인은 여전히 책임이 없다. 책임전가하고 있다”며 “어디까지 하는가 지켜보리다. ×고집 부려야봐 비아냥거림에 욕먹는 것은 당신이니 해보쇼. 권불십년 화무십일홍이라 했는데 영원한 줄 착각하는 걸보니 당신의 그릇된 인격이 어떤지 알겠소이다. 인간극장 김제시장편 잘보고 있으니 다음 주도 ××해 보세요”라고 조롱했다.

"시장이 자신의 리더십 부족을 탓해야지 왜 새벽부터 길거리에서 쓰레기를 치우고 있는 애꿎은 환경미화원에게 쓰레기 대란 책임을 떠 넘기는 것이냐"며 "규격봉투가 아닌 불법쓰레기 근절 대책을 내놓지 않는 시장님? 지금 태업하고 있는 것이다."고 꼬집기도 했다.

박시장이 이날(토요일) 간부공무원들과 쓰레기 수거 작업을 마친 후 페북에 올린 “이 영상은 정치적 쇼가 아닙니다”라는 글도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한 네티즌은 “××하고 자빠졌네. 이게 쇼지 뭐가 쇼여? 웃기지도 않는구만. 저래놓고 시민에게 ‘나는 현장에서 발로 뛰는 시장이다’라고 홍보하겠지”라며 “근데 왜 마구잡이로 버린 쓰레기는 안실는건지. 더럽고 냄새나는 것은 미화원이 치우고 그대는 그나마 좋은 쓰레기 치우면서 홍보하고. 정말 밝은 미래가 보인다. 김제시여”라고 비꼬았다.

다른 누리꾼은 “쇼가 아니라고 한것은 쇼가 맞는다고 인정한 것이다. 초등생이 봐도 웃고 갈 보여주기식이네. 여보쇼 시장 양반 나 같으면 저런거 올릴시간에 미화원들하고 대화로써 합의점 찾겠다. 그게 옳은 거지 이게 한 시의 대표로서 할 짓은 아니라고 보는데”라고 꾸짖었고, “박시장님? 지난번 무슨 신문에 행정가로써 정치를 모르니까 정치를 잘 아는 비서를 별정직으로 뽑는다고 하셨던데 그럼 행정가가 쓰레기 행정 하나 해결 못해서 몸소 청소차에 올라가셔서 쇼 하신 거예요? 도대체 난 뭘 믿고 박시장님을 지지한거여”라고 청소 쇼 논란에 불을 키웠다.

“박시장의 관심사항이 가짜ktx에서 짝퉁청소로 옮겨가나요? ktx 쫓던 세력이 독차지하던 지위를 청소 신진 세력이 접수하는 건가요? 박시장 가슴에 ktx뺏지 청소뺏지로 바뀌나요?”라며 “김제뉴스는 매일매일 끊기지 말고 끝까지 실황중개하라. 그게 언론이다. 진실의 힘을 믿고 끝까지 파헤쳐라”고 올렸다.

이밖에도 “웃어야 하는 건지. 울어야 하는 건지. 유구 무언 입니다.”, “가짜 머슴을 뽑았네. 정의로운 김제 파이팅! 지나가다가 열불이 나서”, “시장님 쇼는 아니라 치더라도 쓰레기 문제를 환경미화원 탓으로 돌리는 건 아닌 듯 합니다” 등 수많은 댓글이 올라왔다.

박 시장의 페이스북에도 비난하는 댓글이 잇따랐다.

김윤곤씨는 “왜 태업이라고 표현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원래 휴무잖아요. 주말에 일하면 또 돈 많이 받는다고 할거잖아요”라고 지적했고, 황해숙씨는 “시장님 직접 해보시니 어떠신지요?. 더위에 냄새나고 힘드셨을텐데 그일을 직접 하고 있는 분들의 심정도 배려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충고했다.

김승일씨는 “태업의 배경과 시민들의 불편의 원인이 민주노총 소속 시청 환경미환원에만 전적으로 있다는 걸 적시한 게시글은 본문속 ‘시청’의 장이신 분의 글이라곤 믿어지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배정훈씨는 “(시장이) 하루도 아니고 일주일도 아니고 한 달 일년도 아니고 잠깐 2시간 타고 미화원일이 얼마나 힘드는지 발톱밑 때만큼이나 이해하셨는지 모르겠다”며 “왜 아파트 수거를 하셨을까요? 시민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이라 얼굴보여야 하니까 누가 그걸 타려고 얘기해 주셨나요?”라고 조롱했다./임현철 기자(limgij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창선 2019-07-22 19:07:48
부정부패공무원의 집합소 김제시청! 고위공무원부터 말단공무원까지 부정으로 잘못을 저질러도 경찰조사와 위법의 판결을 받아도 승진때가 되면 언제그랬냐며 향후 인사불이익도 없이 자리만 지키면 알아서 승진시켜주는 준배의 인사정의?

힘든곳에서 묵묵히 일만하는 직원들에게 합당한보상과 격려는 커녕 그들을 더 어렵고 힘든 사지로 내몰고 편한자리에서 그자리지키려 아첨과 웃음, 거짓을 파는 직원들은 승승장구 승진,포상을 넙죽 받는다

말단직원들은 더욱 승진에 혈안되어 아예 죄의식도 없더라
공무원의 부정부패는 일순간 헤프닝으로 치부해버리고 시간지나면 잊혀지고 불이익도 없으니 김제시가 부정부패공무원의 집합체인것도 당연함

준배의 인사정의는 늘 상만있고 벌은없지 머지않아 불공정 인사로 또 지역사회가 시끄러워 질테고 안그래?

  2019-07-17 23:15:19
뭔 기사가 다 댓글이랑 딴 사람 말만 옮기냐
사실관계를 더 객관적인 시선으로 써라

  2019-07-16 23:24:12
도대체 김윤곤씨는 임기자와 무슨 관계길래 매 기사마다 등장하느거죠?

  2019-07-11 21:45:59
김제 토백이 시민이다 가진자 권력자! 모든걸 다 가졌다고 이게 내꺼가 될수는 없다 2천년 이상 흘러온 인간사의 모습 가지고 있을때 약자에게 더 베푸는게 우리내 미풍양속이다 그리할적에 나라가 부강하고 또한 단결되었음 저 쥐새끼 같은 외놈들은 어떻게 해서든 세계 싸움판에 기욱기욱고 공산당은 어떻게서든 시간끌기 공세를해 지껏들 내세우는판에 이작은시에서 노심초사 열심히 일할려고 하는 노동자 상대로 그러는거 아니오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더라도 서로 양보하고 화합하여 시를 위해 일하는 직원들이 되시오

  2019-07-08 19:31:19
김제뉴스님 청소사태가 어떻게 이지경에 이르게 됐는지 핵심을 못잡겠어요
머릿속에 확 박히게 날짜별사건별로 일목요연하게 쫙 정리 한번 해주세요
환경미화민주노조에서 해줘도 좋고요
김제시에서 해줘도 좋을것 같습니다

환경미화노동자들의 근무환경과 처우는 어떻고 김제시 쓰레기 배출량은 얼마고 현재 인력으로 수거처리가 가능한지 요구사항은 무엇인지!
김제시는 운전원을 왜 비정규직으로 채용하는지, 2년뒤에는 어떻게 채용하는지, 그리고 민간위탁은 왜 하려고 하는지! 불버쓰레기는 1일 몇톤이고 근절대책은 잘 되고 있는지!
그리고 환경예산은 얼마인지,쓰레기봉투 총액은 얼마인지

매일매일 사건만 터지니 핵심이 뭐가뭔지 알수가 없네요. 누가 생떼 쓰는지 데이터로 제대로 알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