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수거함 무더기 방치...김제시 청소 행정 갈수록 태산
분리수거함 무더기 방치...김제시 청소 행정 갈수록 태산
  • 임현철 기자
  • 승인 2019.06.10 10:12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정동 재활용선별장에 설치하지 않은 분리수거함 100여개 녹슬고 있어
환경미화원들 “2월께 입고돼 보관중...면적 많이 차지해 작업에 어려움”
시 “미설치된 분리수거함 조만간 배치할 계획...시민불편 최소화에 노력”
김제시 오정동 재활용선별장에 방치된 100여개의 분리수거함. 김제시는 지난 2월께 수거함 제작 업체로부터 납품을 받고도 마을에 설치하지 않고 3개월이 넘도록 이곳에서 쌓아 놓고 있다./김제뉴스
김제시 오정동 재활용선별장에 방치된 100여개의 분리수거함. 김제시는 지난 2월께 수거함 제작 업체로부터 납품을 받고도 마을에 설치하지 않고 3개월이 넘도록 이곳에서 쌓아 놓고 있다./김제뉴스

<속보>김제시가 수억 원을 들여 제작한 재활용분리수거함이 엉터리로 관리돼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다량의 분리수거함이 처음부터 설치되지도 않고 방치된 채 재활용선별장에서 녹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본보 6월 4일자 보도)

특히 김제시는 수거함과 관련한 언론의 지적이 잇따르고 있는데도 제대로 된 전수조사는커녕 대책 마련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어 분리수거함 전반에 대한 강도 높은 감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10일 김제시환경미화원 등에 따르면 김제시는 지난 2월께 총 사업비 2억9,680만원을 들여 재활용 분리수거함 560개(개당 제작비 53만원)를 제작해 관내 마을에 설치했다.

그러나 김제뉴스 취재결과 이 가운데 100여개 가량의 분리수거함이 마을에 설치되지 않고 오정동에 있는 김제시 재활용선별장에 그대로 쌓여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제시환경미화원 A씨는 “재활용분리수거함이 마을별로 설치될 무렵인 올해 2월께 많은 양의 분리수거함이 이곳에 입고돼 그냥 보관하고 있다”면서 “면적을 많이 차지하는 상당한 양의 분리수거함 때문에 쓰레기 재활용 작업을 하는데 애를 먹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올해 2월이면 분리수거함이 마을별로 설치되고 있는 시기로 이곳 재활용선별장에 보관하고 있는 수거함은 아예 설치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재활용분리수거함을 설치할 경우 쓰레기를 어떻게 수거할 것인지 등에 대한 면밀한 대책을 세우지 않은 상황에서 수거함 제작부터 들어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분리수거함은 업체로부터 납품을 받은 지 3개월이 넘도록 설치조차 하지 못하고 재활용선별장에서 애물단지 취급을 받는 등 엄청난 시민 혈세만 낭비하고 있다.

환경미화원 B씨는 “비싼 돈을 들여 제작한 분리수거함을 빨리 설치해 이용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면서 “더 큰 문제는 이미 설치한 수거함 관리가 안 되고 있다는 것이다. 수거함이 있는 장소가 매일 바뀌거나 사용하지 않고 후미진 곳에 방치된 마을이 한두군데가 아니다. 일부 마을에서는 필요없다며 다시 가져가라고 하는 곳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제시 관계자는 “오정동 재활용선별장에 있는 분리수거함은 수거작업자들이 부족해 임시로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조만간 설치할 계획이다”면서 “김제시는 분리수거함 전반에 대한 전수조사 등을 통해 이용 및 관리 대책을 세워 시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농업인 안모(55)씨는 “시민들의 쾌적한 주거 환경을 위해 존재하는 김제시 청소행정이 오히려 시민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이번 재활용분리수거함 문제는 김제시가 정확한 수요 및 관리 대책 등을 수립하지 않고 돈부터 쓰고 보자는 행정 편의주의적인 사례가 아닌지 따져 볼 일”이라고 꼬집었다./임현철 기자(limgija@)

김제시 오정동 재활용선별장에 그냥 방치된 채 녹슬고 있는 분리수거함./김제뉴스
김제시 오정동 재활용선별장에 그냥 방치된 채 녹슬고 있는 분리수거함./김제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9-06-14 11:24:18
수거함 저게 53만원이나 하냐

  2019-06-10 15:20:38
재활용품을 오정동으로 가져와 여기다 담으라고 일부러 배려한 거 같은데요?
환경과장님 제 말리 맞지 않아요?

  2019-06-10 11:07:05
노인들이 유모차에 쓰레기 싣고 거기까지 가서 쓰레기버리란 말이냐.
이게 어른공경이냐.

환경지킴이! 지랄을한다.
그냥 어르신들께 기초연금에 보태서 일률적으로 용돈을 줘. 일을 해야만 용돈 준다고 겁박하지 말고.
참 나쁜 김제시다.

시골동네 한번 가보세요. 쓰레기분리수거함까지 걸어갈려면 지팡이 짚고 몇날몇일 걸려요
이게 어른공경이고 환경지키는 행정이란 말이지
참 어이가 없네

  2019-06-10 10:53:15
딱 한마디만 하겠다.
야 이 씨발놈들아

  2019-06-10 10:30:52
환경과는 혈세를 지맘대로 쓰는
혈세먹는하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