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 조형물 논란 새 국면...권익위 “시민의견 수렴하라” 권고
용 조형물 논란 새 국면...권익위 “시민의견 수렴하라” 권고
  • 임현철 기자
  • 승인 2019.06.09 20:51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익위, 청원서 답변 “용 조형물 설치 지역주민 의견 수렴 절차 없었다” 지적
김제시, 권익위 권고 결정 수용 여부 주목...시민들 “권익위 합리적 결정 환영”
김제시 검산동 시민문화체육공원에 세워져 있는 용 조형물. 9일 저녁에 운동을 나온 시민들이 이 용 조형물을 통과하기 위해 용 몸통을 지나 반대편으로 걸어가고 있다./김제뉴스 DB
김제시 검산동 시민문화체육공원에 세워져 있는 용 조형물. 9일 저녁에 운동을 나온 시민들이 이 용 조형물을 통과하기 위해 용 몸통을 지나 반대편으로 걸어가고 있다./김제뉴스 DB

<속보>김제시 검산동 시민체육공원(수변공원) 제방에 설치된 용 조형물과 관련한 논란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가 용 조형물이 지역주민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 않고 설치됐다며 김제시에 시민의견을 다시 수렴해 합리적인 방안을 수립해 줄 것을 사실상 권고했기 때문이다.

9일 김제시기독교계와 시민 사회 등에 따르면 국민권익위는 최근 김제시민 등 800여명이 수변공원 용 조형물을 이전 설치하거나 우회 산책로 개설 등을 요구하며 제출한 청원서 답변에서 김제시에 이같이 협조 요청을 했다.

국민권익위는 고충처리 민원 결과 답변에서 “이 민원 용 조형물이 혐오감 등을 준다며 807명이라는 다수가 서명한 청원서를 접수한 점과 신청인들은 용 조형물의 철거만을 요구하지 않고 있고, 우회해 산책이 가능하도록 이설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점 등을 들어 김제시에 시민의견을 수렴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국민권익위는 용 조형물을 다른 장소로 이설할 경우 적은 예산(1천만원 이하)으로도 가능해 보이는 점과 용 조형물 설치시 지역주민의 의견 수렴 절차가 없었던 점 등을 지적했다.

다만 국민권익위는 용 조형물을 일방적으로 철거할 경우 반대 민원이 제기될 수 있다는 피진정인(김제시)의 주장이 일리가 있는 점 등 김제시의 주장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위법․부당하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제시가 국민권익위의 권고를 받아들일지 아니면 다른 방안을 제시할 것인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자영업자 김모(52)씨는 “용 조형물과 관련한 국민권익위의 권고 내용이 아주 합리적이어서 환영한다”면서 “김제시는 시민을 위한다는 행정이 시민을 서로 갈등하게 만들면 안 된다는 교훈으로 삼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주부 강모(54)씨는 “행정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김제시는 국민권익위의 권고를 받아들이고, 이번 용 조형물 논란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시민들이 분열과 갈등이 아닌 진정으로 화합할 수 있는 행정을 펼쳐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김제시는 지난 3월 총 사업비 2억8천만 원을 들여 검산동 수변공원에 용과 여인상, 부들 등 3점의 조형물을 세웠다.

그런데 수변공원 저수지 제방 위에 설치된 용 조형물이 아주 괴기스러운 모습을 하고 있어 오가는 시민들에게 혐오감을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야간에는 용머리와 몸통, 꼬리 등이 온통 붉은 색으로 휘감아 위압감마저 느끼게 하고 있다.

특히 총 길이 30여m에 이르는 이 용 조형물은 외길 산책로에 설치돼 비늘이 선명한 용 몸통 부분을 아치 형태로 세워 이곳을 지나는 시민들은 어김없이 똬리를 틀고 있는 용의 몸속을 통과해야만 반대편으로 갈 수 있도록 만들어 기독계는 물론 시민들의 강한 반발을 불러왔었다./임현철 기자(limgij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9-06-10 10:45:22
박시장님
시장님 동네 골목길에 저걸 세워두고 동네사람들이 왕래한다고 생각해보세요
동네사람들이 좋아할까요?
잘못해서 손해를 입혔으면 뱉어내라고 하면 될 일이지, 이전하는데 천만원의 세금이 들게 생겼으니 그냥 놔둡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대체 뭐냐

  2019-06-10 10:16:54
권익위의 권고사항에 합리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의견수렴후 사업을 진행했으면 하고
현재상태에서 우회할수있는 길을 설치하여
자신의 결정대로 산책했으면 한다
또 일방적인 철거도 지양해야 할것이다

  2019-06-09 22:10:19
용 철거하면 안된다고 하는 사람들의 논리가 한방에 깨졌군.
귄익위가 철거는 안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철거를 포함해서 합리적인 방법을 다시 모색하라는 것입니다.

지역주민 의견수렴이 없었으니
일방적이고, 독재적이고, 이기적인 방법으로 시민을 무시한 행정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때가 어느 땐데 이따위 짓을 하냐고 꾸짖는 것입니다.

문재인대통령 팔아서 당선 했으면 잘 좀 하세요.
정의 정의 외치길래 잘 할줄 알고 찍었드만
이건 뭐 정의봉으로 혼날 일만 하고 있으니 ㅉㅉ

그리고 박시장 당선시키기 위해서 앞장서서 정의정의 외친 사람들말야
정의봉으로 혼좀 나야 정신 좀 차릴래?
직언으로 충성하는 자들이 있기는 하니?
제발 똑바로 보필 하란 말야.

  2019-06-09 21:04:40
빤스목사류를 따르는 김제시민이 한줌이나 될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