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새만금해상풍력발전사업권 사들인 업체 어떤 회사 실체는 있나
[속보] 새만금해상풍력발전사업권 사들인 업체 어떤 회사 실체는 있나
  • 김제뉴스
  • 승인 2022.09.27 11:31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사업 SPC 주식취득인가 심의 연기된 (유)ㅈ도풍력발전
법인등기부등본상 본점 주소지에 사무실 없어 페이퍼컴퍼니 논란
태국인과 중국인 관계된 회사 지분 참여 방법으로 태양광 및 풍력발전사업권 사들여
사진은 새만금4호방조제 내측에 위치한 새만금해상풍력발전사업부지./김제뉴스 DB
사진은 새만금4호방조제 내측에 위치한 새만금해상풍력발전사업부지(빨간색 타원형)./김제뉴스 DB

새만금해상풍력발전사업과 관련해 특수목적법인(SPC)의 주식 대부분을 사들인 (유)ㅈ도풍력발전이라는 업체와 이 업체를 지배하고 있는 또 다른 업체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태국계와 중국계 자본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진 (유)ㅈ도퐁력발전은 법인등기부등본상의 본점 주소지에는 사무실이 없는 페이퍼컴퍼니라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27일 김제뉴스의 취재를 종합하면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는 지난 16일 (유)ㅈ도풍력발전이 새만금해상풍력발전사업 SPC인 ㄷ지오디(주)의 주식취득인가 신청에 대해 심의를 연기했다.

전기위가 심의를 연기한 이유는 관계법령과 자본조달계획이 불투명해 이를 더 살펴봐야 하고, 현재 이 사업과 관련해 제기된 다수의 민원도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유)ㅈ도풍력발전은 이번 주식취득인가 신청에서 지난해 11월 ㄷ지오디(주)가 전기위로부터 양수인가를 받은 지분이 아닌 법인 설립 당시의 지분을 사들였다.

또한 (유)ㅈ도풍력발전은 이 지분을 사들이면서 ㄷ지오디(주) 일부 주주사들은 법인의 사내이사 및 공동대표이사를 불법적으로 선임하고 변경등기를 마쳐 공정증서원본불실기재 혐의로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여기에 (유)ㅈ도풍력발전과 ㄷ지오디(주) 간의 주식 매매과정에서 공사 참여 및 투자 지분을 주장하는 여러 협력 업체들이 전기위에 민원을 제기해 이 문제도 뚜렷한 해결책이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유)ㅈ도풍력발전이 새만금해상풍력발전의 사업권을 넘겨받는 1차 관문인 전기위의 주식취득 인가에 대한 심의가 연기되면서 이 회사의 실체 여부에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새만금해상풍력발전사업 SPC인 ㄷ지오디(주)의 현재 사내이사는 태국인 P씨와 중국인 H씨, 김모·서모·류모·박모·선모씨 등 7명으로 이 가운데 태국인 P씨와 서모씨가 공동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이번에 ㄷ지오디(주)의 주식을 취득한 (유)ㅈ도풍력발전은 법인등기부등본상 자본금이 9억원으로 태국인 P씨와 정모씨가 공동대표이사를 맡고 있으며, 자본금이 1,000만원 불과한 ㄱ니조도(주)라는 회사가 100%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ㄱ니조도(주)의 지분은 (주)ㄹ나라는 회사가 100%를 소유하고 있으며, 두 회사의 대표는 ㄷ지오디(주)의 사내이사인 김모씨와 중국인 H씨가 공동대표이사를 맡고 있고, (주)ㄹ나의 모기업은 김모씨가 대표로 있는 ㅇ너지리퍼블릭(유)로 알려졌다.

김모씨와 중국인 H씨가 공동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업체는 이 곳말고도 (유)ㄹ나인터내셔널, (주)ㅇ너지코 등이 있다.

태국인 P씨가 대표이사나 공동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회사는 이번에 전기위에서 주식취득 인가 심의가 연기된 당사자인 (유)ㅈ도풍력발전과 ㄷ지오디(주)는 물론 ㄱ항해상풍력발전(주), (주)ㅌ초에너지4호 등이 있으며, 이들 업체의 정점에는 ㅂ그림파워코리아(주)로 태국인 P씨와 독일인 H씨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이처럼 새만금해상풍력발전사업권을 가지려는 (유)ㅈ도풍력은 태국인 P씨와 김모씨(중국인 H씨 포함)가 두 축으로 지배하는 업체들이 얽히고 설킨 관계를 형성하며 이들 업체는 전국에서 이미 개발했거나 개발중인 태양광과 육상 및 해상풍력발전사업권을 마구잡이로 사들이고 그 규모만도 약 2,000MW에 육박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새만금해상풍력발전사업 SPC인 ㄷ지오디(주)는 최근 태국계 회사인 (유)ㅈ도풍력발전에 지분 대부분을 5,000만 달러에 매각했다.

이 과정에서 상당수 업체들이 피해를 호소하는 등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임현철 기자(limgija@)

■ 제보 부탁드립니다

김제뉴스는 새만금 4호방조제 내측에 추진하고 있는 새만금해상풍력발전사업과 관련해 이 사업 SPC사와 인허가관청 등의 부당행위, 로비, 협력업체 피해 사례를 집중적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직접 당하셨거나 목격한 사례 등이 있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제보해 주신 분의 신원은 철저히 비밀에 부쳐집니다. 그리고 알려주신 내용은 끝까지 취재해 보도하겠습니다.

제보 전화 : 010-7188-2413

홈페이지 : www//gimje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댕이 찢고싶다 2022-11-15 22:11:07
어떤놈인가요?
내가 짐작하는 그개새끼 같은데
평생사기치고 G산대에서 유부녀. 따먹은놈
아닌가요(남편한테걸린놈)

세상 못된 짓거리. 다하고 다닌놈 아닌가요
그형놈 현직때 이권개입이나 하고다니고
동서놈. 빙신개새키 어린놈한테 암소리못하고
각시년 졸라 잘 난척 도도하고(무식한) 그년맞나요

모든기족 끌어들여 사기조폭만들더니
좆됐다 새끼야(내가 짐작가는놈이라면)
이런. 시모노새끼라면 짱깨나라로 보내야한다
이새끼조상이 중국에서 내려올때
하도 말을 안들어서 죽산에 떨어뜨리고간 성씨(s모씨)랍니다

저승사자는머하시나
비나이다 비나이다
저승사자님.

용감한 형제들 합수단 2022-10-11 20:16:33
용감한 형제들 합수단 꾸려서 전원구속하면
피해자들 뺀드 불러서 축하연 해야지

선가사기단 2022-09-27 12:42:38
'선민영이 사기친거에 외국계회사,투자자,새만금청,산자부,
발전공기업 모두 농락당하고 있다'
이것이 팩트다.
이 사업 바이든 (날리면)된다.

감사^^원 2022-09-27 12:09:24
이정도의 지져분한 구조라면 신재생 카르텔이 엮여질수도 있겠네요. 멀리서 썩은냄새가 진동의 합니다. 이번 국정감사를 계기로 뿌리를 뽑을것을 관계기관에 요구합니다.

풍력Yuji 2022-09-27 12:00:31
국가 기반시설인 전력공급 사업을 사기꾼과 정체불명의 외국계 자본의 돈방석이 되게 하면 안된다. 산업부, 전기위원회, 새만금청, 전북도청... 여기에 관련된 기관 모두 이번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고 범법자를 응징하고 투기자본을 금지해라. 국민의 세금이 지원되는 사업이다. 똑 바로 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