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식 전 김제시장 "전북도, 새만금 동서도로 관할권 강탈을 중단하라"
이건식 전 김제시장 "전북도, 새만금 동서도로 관할권 강탈을 중단하라"
  • 임현철 기자
  • 승인 2021.06.28 13:4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자회견 자청 "전북도·새만금개발청·군산시 등 3개 기관 작당해 군산시로 흡수통합 야욕"
여홍구 전 김제시의장 "김제지역 정치권, 정치적 계산 따라 부화뇌동...도지사에 분노 느껴"
이건식 전 김제시장은 28일 김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왜 전북도에서 새만금 관할권을 강탈하려 하는가”라며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 군산시 등 3개 기관이 작당하는 새만금의 통합행정구역(군산시의 흡수통합) 야욕을 중단하라”고 직격했다./김제뉴스
이건식 전 김제시장은 28일 김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왜 전북도에서 새만금 관할권을 강탈하려 하는가”라며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 군산시 등 3개 기관이 작당하는 새만금의 통합행정구역(군산시의 흡수통합) 야욕을 중단하라”고 직격했다./김제뉴스

이건식 전 김제시장이 새만금 동서도로 관할권 신청과 관련해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 군산시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건식 전 시장은 28일 김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왜 전북도에서 새만금 관할권을 강탈하려 하는가”라며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 군산시 등 3개 기관이 작당하는 새만금의 통합행정구역(군산시의 흡수통합) 야욕을 중단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전 시장은 이날 “(김제·군산·부안 등) 3개 시군의 관할구역이 두 번의 대법원 판결, 헌재 판결, 중분위의 의결로 확정돼 더 이상 분쟁이 없게 되어 이제는 도민 모두가 지혜를 모아 새만금 사업 추진에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면서도 “큰 문제는 새만금사업 완성 후 장기간 소요될 행정구역(지번부여 등)을 결정 한다는 것이다. 행정구역은 지번부여가 핵심인데 50년이 걸릴지 100년 걸릴지 모르는 새만금 사업 완성시까지 (이 지역을) ‘번지없는 땅’으로 무작정 방치할 수는 없다며, 이는 사업 추진을 방해, 지연시키자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 전 시장은 “새만금 개발은 국토부(새만금개발청), 행정구역 결정은 행안부(중분위)의 업무이기 때문에 동시 다발적으로 추진해야 기간 단축이 가능함은 행정의 기본 상식이다”며 “더구나 전북도에서 새만금지역 관할권을 장악한다는 것은 망발이며 어디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새로운 갈등만 야기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욱이 이 전 시장은 “새만금 동서도로(20.3km)의 시점과 종점이 ‘김제시 진봉면 심포리’인데 이 도로의 지번이 ‘심포리’가 아니란 말인가”라며 “새만금의 랜드마크인 33센터(농촌공사)의 지번도 ‘김제시 진봉면 심포리 2413 번지’ 임을 알아야 한다. 그런데 왜 동서도로의 김제관할 행정구역 결정을 거부하느냐”고 날을 새웠다.

그는 또 “새만금 통합 행정구역(가칭 새만금 통합시)에 관한 것은 수년 전부터 거론됐는데 3개 시군의 경계 설정이 선행되어야 한다”며 “한 집 살림하자고 통합하고서 경계선 때문에 분쟁·갈등이 발생한다면 부끄러운 일로 통합의 기본자세는 크고 힘있는 편(강자)에서 양보하고 포용해야 하며 통합 문제도 차후에 3개 시군 주민의 뜻에 따르는 것이 민주적인 절차”라고 꼬집었다.

이건식 전 시장의 기자회견 말미에 발언권을 얻은 여홍구 전 김제시의장은 “새만금 동서도로 관할권 논란은 군산시의 흡수통합 야욕에 김제지역 정치권이 (자신들의 정치적 계산에 따라) 부화뇌동하고 있기 때문이다”면서 “(시민들이) 도지사와 시장에게 강하게 항의해야 한다. 특히 고향이 김제인 도지사에게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임현철 기자(limgij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촌사람 2021-07-08 16:47:53
차라리 이건식이 시장 한번 더 해라!!

박중배 2021-06-28 15:20:43
중배 생각
민주당 공천만 받으면,,, 눈치껏 재선

하진 생각
군산은 25만표 김제는 8만표,,, 군산 밀고 3선

원택 생각
선거 3년이나 남았는데,,,, 영대랑 짤짤이

고향죽이기 2021-06-28 15:01:01
도지사 고향이 김제인데.
고향은 안중에도 없구나.
백산면에 폐기물처리장도 선물하려나?

3선이 꿈 2021-06-28 14:08:39
군산서 10 만표 찍고, 김제서 8 만표 까먹것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