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 폐기물처리장 반대 범시민대책위에 후원 물결 잇따라
김제 폐기물처리장 반대 범시민대책위에 후원 물결 잇따라
  • 임현철 기자
  • 승인 2021.05.03 18: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산 폐기물 사태, 백산면의 문제 아닌 김제시 전체 피해로 인식
전국 최대 곡창지대 농.축산물 오염... "GAP 인증 쌀 취소될 판"
김제백산면 지평선산단 내 폐기물처리장 건설을 반대하는 범시민대책위원회에 각계각층에서 후원이 잇따르고있다. 사진은 용지면 농원마을 김광보 청년회장이 3일 대책위에 후원금을 전달하고 있다./김제뉴스
김제백산면 지평선산단 내 폐기물처리장 건설을 반대하는 범시민대책위원회에 각계각층에서 후원이 잇따르고있다. 사진은 용지면 농원마을 김광보 청년회장이 3일 대책위에 후원금을 전달하고 있다./김제뉴스

김제 지평선산업단지 내 폐기물처리장 건설을 저지하기 위해 새롭게 출범한 범시민대책위(상임위원장 강복석)에 각계각층의 후원이 이어지고 있다.

3일 범시민대책위를 찾은 용지면 농원마을 김광보 청년회장은 “폐기물 사태는 비단 백산면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폐기물 처리장이 김제 땅에 첫 발을 내딛는 순간 제2, 제3의 폐기물 처리장이 들어올 게 뻔하다”면서 “ 환경오염의 피해는 이미 익산 잠정마을과 고창 외일·외토마을 주민들이 암과 사투를 벌이며 하나둘 죽어 나가고 있는 것을 보면서 머지않아 우리에게도 닥칠 것이 자명하기 때문에 앉아서 당할 순 없었다. 오늘 작게나마 마을 주민들이 모아준 성금을 마련해 대책위에 힘을 보태 주고자 찾아왔다”고 말했다.

이어 대동 농업기계 황인환 대표도 대책위를 방문해 지난 1차 후원에 이어 또다시 성금을 보내와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해주고 있다.

황 대표는 “호남 최대의 곡창지대인 김제평야에 폐기물처리장이 들어온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고 밝혔다.

강복석 대책위 상임위원장은 “처음 지평선 산단이 개발될 때는 마치 지역주민들에게 무지개 꿈을 선물할 것처럼 보였던 산단 개발이 이젠 각종 혐오 시설들로 가득 차 후손들에게 두고두고 근심덩어리를 물려주게 생겼다. 이런 상황에서 내 일처럼 생각하며 성금까지 준비해 찾아준 농원마을 청년회, 대동 농업기계 황인환 대표를 비롯해 후원 손길을 보내준 사회단체 에게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특히 백산농협 강원구 조합장은 “만약 폐기물처리장이 김제평야에 들어서면 수도작 농업 붕괴는 말할 것도 없으며, 오염된 농.축산물은 어느 지자체서도 팔아주지 않을 것이다. 특히 GAP 인증을 받은 김제 쌀은 곧바로 인증 취소 통보가 날아올 것이 분명하다” 라면서 “김제시 농업인을 비롯한 전 시민이 한 몸이 돼서 막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백산농협을 비롯한 모든 농협조직도 범시민대책위와 함께 반대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박은식 대책위 사무국장은 “폐기물처리 사업 진행 절차.내용 등을 들여다보면 여러 곳에서 문제가 발견되고 있어 현재 대책위 차원에서 다각 도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업체에겐 단순히 황금알을 낳는 노다지로 보이겠지만, 우리 농촌 들녘을 몰락의 길로 들어서게 하는 시한폭탄이다. 그 때문에 넓게 보면 환경오염을 비롯해 국토가 유린 되고 식량 주권을 책임지고 있는 농업 부분을 파괴하는 주범이다. 더불어 국민 건강까지 좀먹는 해악으로 자리 잡게 되기 전에 하루빨리 수면위로 올려서 전국적인 공론화 문제로 풀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농민·농업·농촌을 위한 ‘공익법률센터 농본’의 개소식을 마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 하승수 변호사는 “이제부터라도 폐기물 발생지 원칙이 지켜져야만 하고, 아울러 소각 처리 방향도 논의돼야 그나마 농촌공동체가 덜 파괴 되면서 보존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공익법률센턴 농본은 앞으로 법률적 지원은 물론 기획사업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임현철 기자(limgij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21-05-04 11:31:18
막아야지요
송하진 지사님
이원택 의원님 폐기물처리장은 막아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