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송하진 도지사, 고향 마을에 폐기물처리장 선물하나
[사설] 송하진 도지사, 고향 마을에 폐기물처리장 선물하나
  • 김제뉴스
  • 승인 2021.04.22 11:4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산면 지평선산단내 전국의 폐기물 모이는 처리장 건설 예정
전북도, 행정소송서 패소...폐기물처리장 건설 가능성 커져
백산면민들 "송지사 자신의 고향에 '쓰레기 산' 선물하지 않을 것"
"청정지역 백산면에 폐기물처리장이 웬말이냐". 김제시민들이 21일 김제시청 앞에서 지평선산단 내에 들어설 예정인 폐기물처리장 건설 반대를 위한 집회를 갖고 미온적인 행정을 보이고 있는 전북도와 김제시를 강하게 성토했다./김제뉴스(2021.4.21)
"청정지역 백산면에 폐기물처리장이 웬말이냐". 김제시민들이 21일 김제시청 앞에서 지평선산단 내에 들어설 예정인 폐기물처리장 건설 반대를 위한 집회를 갖고 미온적인 행정을 보이고 있는 전북도와 김제시를 강하게 성토했다./김제뉴스(2021.4.21)

송하진 전북도지사의 고향 마을 주민들이 본격적인 영농철이 시작됐는데도 농사를 포기하고 차디찬 아스팔트 위에서 폐기물처리장 건설 결사반대를 외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들은 자신들의 삶의 터전인 문전옥답을 지평선산업단지 조성이라는 대의에 따라 몽땅 빼앗기고 주변에 흩어져 살고 있는 김제시 백산면민들이다.

산업단지가 들어오면 자식들의 일자리가 늘어나고 지역경제가 좋아진다는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하며 설득하는 행정 논리에 조상대대로 살아왔던 고향 마을을 통째로 내어 준 사람들이다.

그런데 이들은 최근 지평선산업단지 내에 전국의 온갖 쓰레기가 매립되는 폐기물처리장이 들어온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모두 일손을 놓았다.

산단에 들어선 수많은 공장들은 그렇다 치더라도 폐기물처리장 만은 안 된다며 거리로 나선 것이다.

백산면민들이 주장하는 폐기물처리장은 총 1만5,000여 평 부지에, 지하 35m·지상 15m 규모로 10년 동안 130여만 톤의 폐기물을 매립할 예정이다.

업체가 계획한 폐기물이 매립되면 지상 15m 높이에 축구장 7개와 맞먹는 면적의 쓰레기 산이 만들어 진다.

더욱이 여기에 매립되는 폐기물의 종류는 일반폐기물에서부터 지정 폐기물까지 아주 다양해 어떤 환경 피해가 발생할지 그 누구도 장담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백산면민들이 일손을 뒤로 하고 폐기물처리장 건설 반대 결사 항전에 나선 이유다.

그러나 지평선산단 내 폐기물처리장 건설은 해당 업체가 지정권자인 전북도지사를 상대로 제기한 행정소송 항소심에서 일부 승소하면서 그 가능성은 더 커진 상태다.

문제는 소송이 진행되는 동안 전북도가 보여준 안일한 대처에 백산면민들이 크게 분노하고 있다는 것이다.

업체는 대형 로펌 7명의 변호사를 고용해 필사적으로 대응한 반면 전북도는 고작 1명의 변호사로 소송을 진행하는 무능함을 보여 줬기 때문이다.

백산면민들은 “전북도가 작심하고 폐기물처리장을 허가해 주기 위한 행정을 했다”라고 비난을 쏟아 붓고 있다.

게다가 폐기물처리장이 들어설 예정인 지평선산단은 송하진 전북도지사의 고향 마을과 지척 간에 있다.

이곳에 폐기물처리장이 들어오면 송 지사는 자신의 고향 주민들에게 쓰레기 산을 선물하는 셈이 된다.

백산면민들은 그동안 자신들의 고향 출신인 송지사를 아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들은 전북도에 당연히 요구할 것도 자제하며 송지사의 도정에 부담을 주지 않으려고 노력을 했다.

이렇게 송지사에게 각별한 애정을 보였던 백산면민들은 이제 고향 마을에 폐기물처리장을 던져 주는 것에 대해 심한 배신감을 토로하고 있다.

“선물해 줄 것이 고작 전국의 쓰레기가 모이는 폐기물처리장이었느냐”는 불만이다.

물론 전북도도 이 문제와 관련해 나름대로 적법한 절차에 따라 민원을 처리했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 과정을 보면 신뢰할 수 없는 대목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우리는 송하진 도지사가 자신의 고향에 쓰레기 산을 선물할 사람으로는 보지 않는다.

특히 송 지사가 우리의 후손들에게 이런 혐오시설을 선물했다는 오명을 뒤집어쓰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전북도와 김제시는 지금이라도 백산면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폐기물처리장 건설 중단을 위해 행정력을 총동원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향 2021-04-28 09:26:54
도지사 고향이 전주여?
고향 사람도 아니구만.
그러니께 폐기물장을 선물하지.

김제시민 2021-04-22 12:03:22
보따리 싸야겄네,

도지사 2021-04-22 12:00:46
지사님,
네 집 마당에 들여놓으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