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정의 무너진 ‘무당(?) 인사설’로 곤혹
김제시, 정의 무너진 ‘무당(?) 인사설’로 곤혹
  • 임현철 기자
  • 승인 2021.01.21 18:48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20일과 21일 승진 및 전보 인사 단행...전보 제한 규정 안지켜
“일부 승진자 ‘사주’보고 내정했다”는 소문 파다...공직자 허탈감 극에 달해
시민들 “박 시장이 쓴 ‘주인의 길’ 책 소문 ‘흉흉’...사주 인사설과 겹쳐”
김제시 청사 전경/김제뉴스 DB
김제시 청사 전경/김제뉴스 DB

김제시가 21일 단행한 정기인사를 두고 시청 안팎에서 뒷말이 무성하다.

박준배 시장이 전보제한기간을 2년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공약이 무색하게 6개월만에 자리를 이동하거나 심지어 인사 대상자의 사주(?)를 보고 승진자를 골랐다는 소문까지 퍼지고 있다.

김제시는 지난 20일 승진 내정자 발표에 이어 이날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그러나 시는 이번 인사에서 필수보직 기간이 2년이지만 기간을 채우지 못할 인사요인이 발생할 경우 인사위원회를 열고 사전심의토록 규정한 공무원 인사규정조차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부임한 지 6개월밖에 되지 않은 일부 면장과 과장들이 다른 부서로 전보조치되는 등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인사와는 거리가 먼 인상행정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한 국장급인 4급(서기관)과 과장급인 5급(사무관) 등의 승진 인사에서는 근무평가 1순위가 아닌 후순위에서 승진자가 나오면서 연공서열이 무슨 의미인지 무색케 했다.

더욱이 일부 승진인사에서 당사자의 생년월일을 파악한 후 ‘사주’를 봤다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돌면서 ‘무당 인사’라는 웃지 못할 평가도 나오고 있다.

이처럼 김제시가 정기인사를 단행하면서 원칙과 기준이 지켜지지 않고, 사주 인사설까지 겹치면서 공무원들의 허탈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

공무원 A씨는 “공직 생활이 수십년 됐지만 이번 인사처럼 오락가락하는 인사는 처음이다”면서 “더 가관인 것은 공직사회에서 돌고 있는 ‘사주’를 보고 인사를 단행했다는 소문이다. 만약 이 것이 사실이라면 앞으로 승진을 하고 싶은 공직자들은 사주부터 봐야 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또 다른 공무원 B씨는 “박 시장의 공약집 35페이지를 보면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해 전보제한 기간을 2년 이상 늘리겠다’고 나와 있다”면서 “공약을 지키지 않을 거라면 왜 약속을 하느냐. 공무원과 시민들을 속인 것 아니냐”고 일갈했다.

회사원 심기우(54)씨는 “이제 김제시가 하다하다 ‘무당 인사(?)’까지 하느냐”면서 “김제시 행정이 어디까지 망가질지 참으로 기대된다. 지금 시민사회에서는 박 시장이 쓴 ‘주인의 길’이란 책을 둘러싼 흉흉한 소문이 진짜라는 것을 이번 인사로 믿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제시 관계자는 “‘사주’를 보고 승진자를 결정했는 것은 말도안되는 헛소문이다”면서 “이번 인사는 인사규정에 따라 정상적인 절차를 밟았다”고 해명했다./임현철 기자(limgij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제떠나고싶다 2021-01-22 17:52:26
제발 정신차리자
에고 쪽팔려 ㅜㅜ

인사만사 2021-01-22 08:08:40
인사 잘만 됐구만 일은안하고 기자들하고 맨날 술이나
접대하는 사람보다 열심히 일한사람 승진시킨게 잘못
이라면 나도 이제부터 기자들 술접대나 해야긋다
사주기사 쓴 기자 접대받은사람 맞지요
너무 젋은사람 승진시킨거는 좀 그렇긴 해도 이번
인사 잘된인사여 헛소리 지껄이덜 말어 잡것들아

김제인 2021-01-22 05:05:03
시 인사시 사전 인사 위원회 열고 사전 심의 거치는
규정 거쳤으며 사실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허허실실 2021-01-21 23:06:44
이거 제 정신인가?
정신이상자가 하는짓
그게 김제시장이라니...허허

트럼프 2021-01-21 20:35:02
이정도면 더 이상 안 되겠네요.
지금이 어떤 세상인데 이런 사상으로 시정을 볼 수 있겠습니까?
국제적인 망신을 당하시렵니까?
김제시민들은 뭔 죄입니까?
당장 커밍아웃하고 본인의 길을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