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은 사회 문제다
가정폭력은 사회 문제다
  • 김제뉴스
  • 승인 2018.05.0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사회에서 가장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범죄는 무엇일까 바로 가정폭력이다. 파출소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사건 중 하나인 가정폭력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임이 명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정폭력은 가정구성원 사이의 신체적, 정서적, 성적인 학대로 인한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이러한 가정폭력을 당한 대부분의 피해자는 경찰로부터 도움을 받는 것을 꺼려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가정 내에서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외부로 알려지는 것을 원하지 않고 배우자가 처벌 받지 않을까 하는 생각 등 다양한 이유 때문이다.

그리고 경찰에 도움을 받게 되더라도 가해자가 법적 처벌을 받는데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고, 가정폭력은 부부싸움으로써 가정 내 문제라 치부하며 당사자 간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는 안일한 생각에 경찰 등 제3자의 개입에 대한 부정적인 시간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가정폭력은 개별적인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으로 가정폭력이 악 순환되는 사회적 문제다.

문제 해결수단으로 폭력을 학습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악순환의 고리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고 사회적인 지지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즉 가정폭력의 문제는 자신 스스로 해결할 것이 아니라 전담 경찰과 가정폭력상담소등 관련부서의 도움을 받아 치유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해결방법일 것이다.

또한 가족 간의 일상적인 대화를 위해 의사소통 교육에 참여하거나 가족관계의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점이 있을 시 가족상담 신청하기 등 자발적인 노력 또한 매우 중요할 것이다. 가정폭력 이제는 간과할 수 없는 시점에 있다.

따라서 한 가정의 평화와 안정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소한 폭력, 욕설을 절대해서는 안되며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가치가 가족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김제경찰서 공덕파출소 경위 박봉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