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김제시의회, 아직도 정신 못차렸다
[사설] 김제시의회, 아직도 정신 못차렸다
  • 김제뉴스
  • 승인 2020.12.15 19:2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실적 없는 행정동우회 사업 예산 예결위 통과
집행부 견제가 아닌 '짬짜미의 전형' 모습 보여
의사봉은 특정단체가 아닌 시민들을 위해 사용해야

“김제시 돈은 눈먼 돈입니까? 시의원들 도대체 왜 이럽니까. 퇴직공무원인 시의원 도대체 누군데 이렇게 일하나요?. 이돈으로 생계 막막한 자영업자들 도와줘요. 진짜 앞이 안 보이는데 수억원을 이런데 쓰다니요”

“코로나 19로 인해 자영업자들이 이리도 힘든데 금산면에 있는 다리 놔두고 새 다리를 추경을 세워 (설치해 주고) 그것도 모자라 퇴직공무원을 위해 수억 원의 예산을 세윘다는게 너무도 가슴이 아픕니다. 공무원은 연금이라도 있지만 힘 없고 줄 없는 우리 시민을 위해 아닌 것은 아니라고 꼭 밝혀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김제뉴스가 엊그제 보도한 ‘김제시, 또 특혜 논란...퇴직공무원 모임 행정동우회에 노인일자리 사업 수억 원 배정’ 제하의 기사에 시민들이 올린 댓글 중의 일부다.

김제뉴스의 이번 보도는 김제시가 노인일자리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업실적 등이 전혀 없는 김제시 퇴직공무원 모임인 행정동우회를 새로운 수행기관으로 선정하고, 전담인력 1명을 포함해 총 4억8천여만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는 것이다.

또한 공무원 출신인 김제시의회 A의원은 행정동우회의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에 대한 시의회 안팎의 부정적인 시선에도 불구하고 “내년에 한번만 하고 더 이상 하지 말라”는 조건(?)으로 이 예산을 예결위에서 통과시키는데 앞장서 비판을 받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우리는 이번 김제시의 행정동우회 노인일자리사업 예산 편성과 시의회의 예산통과는 특혜 논란을 자초한 ‘짬짜미의 전형’이라고 생각한다.

코로나19 확산세로 죽어나가는 시민들은 아랑곳 하지 않고 자기들 생색내는데 피같은 혈세를 마음대로 퍼주는 결과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사업 한번 해보지 않은 행정동우회를 이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하고 예산까지 편성한 김제시가 문제지만, 이런 문제 예산을 제대로 걸러내지 않고 덥석 통과시켜준 김제시의회가 더 큰 문제라고 본다.

더욱이 이 예산을 통과시키는데 적극적이었던 시의원은 한술 더 떠 자신의 주머닛돈을 내주 듯 선심을 썼다는데 대해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

김제시민들이 위임해 준 권한을 이렇게 마음대로 행사해도 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사람이 시의원이라고 가슴에 배지를 달고 거들먹거리는 모습을 바라보는 시민들은 끓어오르는 분노를 느끼고 있다.

김제시의회가 불륜 스캔들과 이를 이용한 의장단 선거 암투 등으로 김제시민들의 명예가 짓밟히고, '지평선' 브랜드 가치가 땅에 떨어져 결국 의장이 스스로 의원직을 내려놓는 참담함을 겪은지 얼마나 됐나.

그 후유증은 현재도 진행형이다.

그런데도 김제시의회는 아무렇지 않게 집행부의 선심쓰듯 퍼주는 예산을 '좋은 게 좋은 것'이란 한통속 예산 심의로 일관하는 뻔뻔함을 보여 줬다.

그래서 김제시의회가 아직도 정신을 못 차렸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다행히 이 사업과 관련해 언론의 취재가 본격화하자 김제시가 행정동우회의 수행기관 선정 백지화 수순을 밟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미 때는 늦었다.

김제시와 시의원들은 시민들의 침묵을 아주 무겁게 받아 들여야 한다.

김제시의장 주민소환 서명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5,000여명에 달하는 시민들이 이를 반증해 주고 있다.

특히 김제시의회는 시민들이 쥐어 준 의사봉을 특정인과 특정단체가 아닌 오로지 시민들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는 시민들의 곡소리가 하늘을 찌르고 있는 게 보이지 않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제시민 2020-12-16 21:03:36
내년에 한번만하고 하지말라는 조건? 김제시 예산은 시의원 쌈지돈이랍니까? 하라는 일은 안하고 특혜 줘가며 자기 배불리고 생색내기위해 모인 곳이 김제시의회인 모양입니다.

ㅇㅇ 2020-12-16 12:14:17
올해는 코로나로 해외연수 예산 다 반납했다고? 그럼 이 시국에 어차피 해외여행도 못 가는데 당연한 일이지 그 돈 가지고 파티라고 하시려고 했음?

ㅇㅇ 2020-12-16 12:09:18
보수 받고 일해도 저러는데 무보수직으로 바꾸면 볼만 하겠네 ㅋㅋㅋ 시의회 의원애들은 지네들이 무슨 신라시대 호족이라도 된다고 생각하는가? 부끄러운 줄 알아라 좀. 내가 누군지 궁금하지? 니들이 길에서 마주치면 예의없이 반말지껄일 나이 정도 되는 김제시민이다. 니들 매년마다 미국서부 동부 오사카 중국 동남아 등등등 여행가는 거 일일이 다 보고 있어. 저번에는 북유럽 3국 크루즈도 탔더만. 가이드루다가 수행공무원도 데리고 가고. 적당히 눈치봐가면서 좀 해라. 인구가 적어서 관심이 덜 하니까 안하무인이여 아주.

소환하자 2020-12-15 20:11:32
시청간부로 퇴직하였으면 연금이 대단할것같은데 그것으로 먹고살기가 어려운가보네 김제시내 우든 퇴직자모임 다주겠네
정말 쪽팔려서 못살것구만
시의윈색출해서 소환운동 합시다
시장은 뭐하는사람인즐 모르것어 공무원 출신이라 동조한건인가?
행정동우회에 년간 천만원정도의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는데 우습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