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탐방] 김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코로나19 극복 청소년 심리방역 ‘호응’
[기관탐방] 김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코로나19 극복 청소년 심리방역 ‘호응’
  • 임현철 기자
  • 승인 2020.03.25 11: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상담실 운영...'즐거운 청소년, 행복한 김제’ 슬로건 완성
현영삼 센터장 "코로나19로부터 청소년 보호하는데 최선 다할 터"
김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지난해 4월 부안청소년수련원에서 '마음성장 캠프'를 열어 큰 호응을 얻었다. 사진은 캠프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모습./김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제공
김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지난해 4월 부안청소년수련원에서 '마음성장 캠프'를 열어 큰 호응을 얻었다. 사진은 캠프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모습./김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제공

김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현영삼, 이하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관내 청소년들이 코로나19를 극복하고 건강한 성장을 위해 다양한 상담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즐거운 청소년, 행복한 김제’라는 슬로건을 완성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청소년들의 입장에서 보고, 느끼고, 이들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현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휴관 중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힘들고 불편한 일상을 보내고 있는 김제 청소년과 학부모에게 전화(청소년전화 1388)와 인터넷을 통해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이 검정고시를 대비할 수 있도록 인터넷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다시 면대면 상담이 재개되는 시점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공표가 되는 때다.

이에 따라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연중 개인상담과 심리치료, 집단상담 등 전문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회성 향상과 감정조절, 진로, 학교적응, 스마트미디어 선용, 다양한 심리적인 주제 교육, 청소년폭력예방 및 사후관리 프로그램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정서발달과 대인관계 향상을 돕고 있다.

또한 청소년 스스로 참여해 주체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스마트미디어선용전파 <스마트해밀단>, 또래상담자<다릿돌, 지평선>가 있으며, 청소년심리관련 직업체험과 문화체험, 청소년멘토링 등 활동을 통해 청소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청소년 사회 문제와 코로나19로 초래하는 트라우마에 대해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하는 김제시청소년안전망의 일환인 '지역사회 청소년 위기대응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김제시를 비롯한 필수연계기관장으로 구성된 ‘김제시청소년안전망 운영위원회’, 관련기관 실무자들이 주축이 된 ‘청소년안전망 실행위원회’, 관내교사 중심의 ‘학교지원단’ 및 위기청소년 발굴과 지원 연계를 위해 민간단체로 구성된 ‘1388청소년지원단’ 등을 통해 위기청소년과 가족(보호자)에 대한 의료, 학업, 법률, 생활지원 등 필요한 자원을 제공한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건강한 가정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가족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그중 스마트폰에 과몰입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2박 3일간 자연 속에서 함께 하는 스마트폰가족치유캠프를 열어 부모집단상담, 요리, 사진, 운동 등 다채로운 가족테마 심리테라피와 부모‧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 등을 통해 가족의 친밀감과 유대를 향상시킨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방문이 어려운 사각지대 청소년을 위해 직접 찾아가서 상담해 주는 청소년동반자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거리상담(아웃리치)을 진행할 예정이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오후 6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까지다. 상담이 필요할 경우 김제시청소년상담청소년상담복지센터☏063-545-0112 또는 청소년전화 ☏1388, 카카오톡 채널(김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도 가능하다.

현영삼 센터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특히 청소년들의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면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가정과 지역사회 등이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현 센터장은 또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앞으로도 코로나19 확산 등으로부터 우리 청소년들의 건강을 지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임현철 기자(limgija@)

김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김제뉴스 DB
김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김제뉴스 D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자연사랑 2020-03-26 09:05:35
청소년전화 1388이 24시간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청소년 여러분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고민있으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1388로 전화하시면 고민을 들어줍니다.